약 2년 전부터 콜라겐 마스크팩에 푹 빠져서 이 브랜드, 저 브랜드 마구잡이로 써보고 있는데요. 이제까지 제가 써봤던 콜라겐 마스크팩들을 비교해서 후기를 써볼까 합니다:-)
목차
콜라겐 마스크팩의 사용감과 특징
콜라겐 마스크팩은 시트지에 에센스를 적신 기존의 마스크팩들과는 달리, 지지체에 에센스를 굳힌 형태의 마스크팩입니다. 그래서 적어도 1시간 이상, 보통은 2, 3시간 정도 붙여서 피부에 흡수시키는 걸 권장하더라구요:-) 2시간 이상 붙이고 있으면 불투명하던 마스크팩이 투명하게 변하면서 얇아지는데 이때 떼어내면 됩니다.
마스크팩을 떼어내고 나면 피부에 광이 촤르르 흐르는데, 신기하게도 유분감은 느껴지지 않아요. 이 피부광과 탄력감, 쿨링감에 반해서 콜라겐 마스크를 꾸준히 하고 있어요:-) 저는 보통 에센스 단계까지 바르고 마스크팩을 붙인 다음, 마스크팩을 떼어내고 크림을 발라줬습니다. 브랜드별로 다른 성분을 넣어서 라인을 나누기도 했는데, 몇몇 제품을 제외하곤 효과는 다 거기서 거기더라구요ㅋㅋㅋ
그런데 쓰다보니 몇몇 제품들이 좀 비슷한 거 같아서, 자세히 보니 사용감이 비슷한 제품들은 같은 제조사였어요ㅋㅋㅋ 제조사별로 특징이 좀 있길래 제조사 중심으로 나눠서 써보도록 할게요:-)
이미인 – 메디앤서 / CKD / 러븀
- 메디앤서 | 비타 / 포어 / 카밍 콜라겐 마스크팩
- CKD | 레티노콜라겐 저분자 300 모공탄력 마스크팩
- 러븀 | 카밍 리페어 어린시카 / 애프터 글로우 유자 / 슬로우 에이징 피토 콜라겐 겔 마스크팩
먼저 메디앤서, CKD, 러븀의 콜라겐 마스크를 제조하는 이미인입니다. 이미인의 콜라겐 마스크팩은 ‘무난하다’는 게 가장 큰 특징인 것 같아요. 무난한 두께감, 밀착력, 효과를 보이는 제품들이라 입문템으로 가장 추천하는 제품들이에요. 세 브랜드 모두 세일을 자주, 큰 폭으로 하는 편이라 가성비도 괜찮은 편입니다.
그리고 세 브랜드 제품 모두 포장지 가리고, 똑같은 모양으로 찍어내면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사용감이 비슷해요. 특히 비타민 라인은 정~말 유사합니다. 특유의 요거트 냄새까지 똑같아요ㅋㅋㅋ 그외 라인도 마스크 팩의 컬러가 같으면 그냥 같은 제품으로 봐도 무방할 정도로 비슷했습니다.
단점이라면 마스크팩 모양이 좀 불편합니다. 얼굴 모양이나 크기에 따라 차이가 나겠지만, 제가 쓰기엔 메디앤서는 턱쪽 부분이 좀 크고, CKD는 이마 부분이 엄청 넓었어요. 러븀은 사이즈는 잘 맞았는데, 눈이나 입쪽 구멍이 살짝 작게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메디앤서와 CKD는 마스크팩이 제멋대로 잘려있거나, 포장지 안에서 구겨져 있는 경우가 잦았어요. 러븀은 그런 적이 한번도 없었어서, 의아한 부분입니다:-/
개인적인 만족도는 러븀 어린시카 > 메디앤서 비타 = 러븀 유자 > 러븀 에이징 피토 콜라겐 = 메디앤서 카밍 순이었습니다. 이미인의 제품들 중에선 미미하지만 진정효과도 있는 러븀의 어린시카 마스크팩이 가장 좋았어요. 러븀의 에이징 피토 콜라겐 팩과 메디앤서 카밍팩은 약간의 보습감이 더해진 제품이라 지복합성인 저에게는 살짝 무거운 느낌이 들 때가 있어서 다른 라인보다 손이 덜 가더라구요.
메디앤서의 포어 마스크팩은 약간의 자극감과 팩이 어느 정도 마를 때까지 떨어지는 에센스 때문에 불편해서 한번 쓰고 안썼습니다. CKD도 하고 나면 미미하게 피부광이 덜 나는 느낌이여서 재구매는 안했어요.
엔코스 – 바이오던스 / 아로셀
- 바이오던스 | 하이드로 세라놀 / 바이오 콜라겐 리얼 딥 마스크
- 아로셀 | 슈퍼콜라겐 마스크
다음은 요즘 인기 있는 제품들을 생산하는 엔코스의 콜라겐 마스크팩입니다. 개인적으로도 가장 좋았던 제품들이에요:-) 엔코스 제품들의 특징은 도톰하다는 건데요. 다른 두 제조사 제품들보다 두께감이 있어서 약간 오징어회나 한치회 같은 느낌이에요ㅋㅋㅋ 두께감 덕분인지 피부결과 탄력감 개선이 가장 도드라지게 느껴지는 것 같아서 만족스럽게 사용했어요.
다만, 이 두께감 때문에 밀착력은 조금 떨어집니다. 다른 두 제조사 제품들도 붙인 직후에 밀착되는 시간을 줘야하긴 하는데, 엔코스 제품들은 이 시간이 더 길게 필요했어요. 특히 조금 더 두꺼운 아로셀의 경우, 아예 누워서 밀착 시켜주지 않으면 얼굴에서 줄줄 흘러 내릴 정도였습니다:-/
저의 만족도는 바이오던스 하이드로 세라놀 > 바이오던스 콜라겐 > 아로셀 순이었습니다. 바이오던스의 세라놀 마스크팩이 약간의 진정효과와 수분감이 더 느껴져서 가장 만족스러웠습니다. 바이오던스 세라놀 팩은 이제까지 한 50장은 사서 쓴 거 같은데…ㅋㅋㅋ 모든 콜라겐 마스크팩 중 가장 마음에 든 제품이라 앞으로도 꾸준히 재구매할 것 같아요:-)
그런데 세라놀팩이 만족스러워서 바이오던스 콜라겐팩은 손이 잘 안가더라구요ㅋㅋㅋ 바이오던스 콜라겐팩도 진정효과 외엔 세라놀팩과 유사한 사용감이라 잘 썼는데, 세라놀팩을 두고 콜라겐팩을 쓸 이유가 없더라구요. 아로셀 슈퍼콜라겐 마스크팩은 제 피부엔 무겁다는 느낌이 들 정도의 보습감이 있었습니다. 한겨울이 되면 조금 더 만족스럽게 쓸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코스맥스 – 더마토리 / 아비브 / 토리든
- 더마토리 | 레티날 콜라겐 겔 마스크
- 아비브 | 콜라겐 겔 마스크 어성초 젤리 / 부활초 젤리
- 토리든 | 셀메이징 저분자 콜라겐 탄력 겔 마스크(얼굴&목)
마지막으로 더마토리, 아비브, 토리든의 콜라겐 마스크팩을 제조하고 있는 코스맥스입니다. 코스맥스 제품들의 특징은 밀착력이 좋고, 흡수가 빠르다는 점이에요. 코스맥스 콜라겐 마스크팩은 팩 두께가 얇고, 돌기까지 넣어놔서 제품들의 밀착력이 가장 좋았습니다. 얇아서 그런지 흡수도 빠른 편이었어요. 그렇다보니 다른 제조사 제품들에 비해 드라마틱한 효과는 약하다고 느꼈습니다.
먼저, 더마토리의 레티날 콜라겐 겔 마스크의 경우 VT의 리들샷과 함께 쓰면 좋다고 해서 사봤는데, 글쎄요… 다른 콜라겐 마스크팩을 쓸 때와 다른 점을 모르겠더라구요:-/ 특히, 효과나 사용감 면에서 아비브 제품들과 큰 차이가 없는데 가격은 오히려 높아서 재구매는 안했습니다.
아비브의 경우, 가볍게 쓰기 좋았어요. 제가 후기 쓰고 있는 제품들 중에서 가장 얇은 콜라겐 팩이라 흡수가 가장 빨랐습니다. 다른 팩들은 2시간 정도는 붙이고 있어야 투명해지는데, 아비브는 1시간 정도면 투명해져요. 제가 쓰기엔 어성초는 너무 가벼운 느낌이라 부활초 젤리 쪽이 더 만족스러웠습니다.
마지막으로 토리든은 코스맥스 제조 제품 중에선 가장 두께감이 있었고, 넥 마스크가 함께 들어있는게 특징이었습니다. 목에는 오래 붙이고 있기 어려워서 30분 정도씩만 붙이고 있었는데, 일시적이지만 목 주름이 옅어져서 좋았어요:-)
유형별 추천템
1. 콜라겐 마스크팩 입문
- 러븀 카밍 리페어 어린시카 겔 마스크팩
콜라겐 마스크팩 입문용으로 가장 추천하는 건 러븀의 카밍 시카 마스크입니다. 여러 면에서 무난하고, 진정효과도 있어서 누구나 쓰기에 좋지 않나 싶어요. 게다가 세일도 자주하니 가성비도 나쁘지 않아서 추천합니다.
2. 탄력 케어
- 아로셀 슈퍼콜라겐 마스크
- 바이오던스 하이드로 세라놀 리얼 딥 마스크
탄력케어용으로는 엔코스 제조의 세 제품 다 괜찮고, 개인적으로 제일 만족한 건 바이오던스 세라놀 팩이었어요. 하지만 탄력 케어가 필요한 피부라면 건조한 피부인 경우가 많을 것 같아서, 아로셀을 가장 추천합니다. 가격이 좀 비싸긴 한데, 다른 제품들과 다른 보습력과 탄력감이 좋은 팩이었어요. 보습이 필요없다면 바이오던스 쪽을 구입하시길 추천합니다:-)
3. 진정 케어
- 바이오던스 하이드로 세라놀 리얼 딥 마스크
- 러븀 카밍 리페어 어린시카 겔 마스크팩
진정케어는 바이오던스 세라놀 마스크와 러븀의 카밍 시카 마스크를 추천합니다. 바이오던스가 판테놀+세라마이드로 피부 장벽을 강화해주는 제품이라면, 러븀은 시카 성분으로 진정 케어를 해주는 제품이에요. 그래서 자극이나 스트레스 때문에 진정케어가 필요할 때는 바이오던스, 트러블이 생겼을 때는 러븀을 많이 썼습니다.
4. 보습 케어
- 아로셀 슈퍼콜라겐 마스크
- 메디앤서 카밍 콜라겐 마스크팩
- 러븀 슬로우 에이징 피토 콜라겐 겔 마스크팩
보습력은 아로셀 슈퍼콜라겐 마스크가 가장 좋았습니다. 이미인의 보라색 마스크팩들도 보습력이 다른 제품들보다 더 느껴졌는데, 아로셀보다는 약한 느낌이었어요. 저는 지복합성 피부라 여름에는 세 제품 모두 부담스럽게 느껴졌습니다.
5. 흡수가 빠른 팩
- 아비브 콜라겐 겔 마스크 부활초 젤리
콜라겐 마스크팩을 긴 시간 붙이고 있는 게 부담스럽다면, 아비브 부활초 젤리를 추천합니다. 다른 제품들보다 짧은 거지 아비브도 1시간은 붙이고 있어야 하기는 한데…ㅋㅋㅋ 그래도 1시간만 붙였다 떼도 효과가 있어서 꽤 만족스럽게 썼어요. 아비브 부활초 젤리도 세일을 자주 하니 가성비 좋게 시도해보시길 추천합니다:-)